본문 바로가기
문화•연예/도서

[도서 리뷰] 잡담 말고 스몰토크 - 데브라 파인 지음

by with Jason 2020. 8. 17.
반응형

 

 

잡담 말고 스몰토크

데브라 파인 지음

김태승·김수민 옮김

 

 

  나는 내성적인 편이다. 어느 자리에 가던지 항상 주변만 맴도는 사람이다.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는 말을 잘 걸지 못하고 걸더라도 대화를 길게 이어가지 못한다.

 

  이 책은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한 줄기 빛 같은 느낌을 준다. 대화를 잘하는 방법 뿐 아니라 다양한 상황의 다양한 예시를 활용하여 대화를 주도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대화를 잘하려면 우리는 거절당하는 것에 대한 끔찍함을 이겨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고 어색한 분위기를 깨고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부담을 짊어질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당신은 어떤 행사에서든 인싸가 될 수 있다. 대화 기술은 자신감을 높여주고 모르는 사람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준다. 사람들은 편안하고 기분 좋은 사람 곁으로 모여들기 마련이므로 친구가 많아지고, 리더십도 자연스럽게 강화된다. 무엇보다 예전과는 달리 당신은 이제 대화 자체를 즐기게 될 것이다!”

 

  작가는 여러 가지 스킬을 알려주는데 그러한 스킬들이 바로 활용되기는 역시 어렵다. 그래도 하나씩 몸에 익혀나가다 보면 내 것으로 만들 수는 있다. 나와 같은 아싸들이 원하는 것은 인싸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저 혼자 참석한 누군가의 파티에 가는 것부터 스트레스로 시작하여 가서도 숨 막히다 도망쳐 나오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잘 활용하면 그렇게 될 수 있을거라 자신한다.

 

  스몰토크에는 3대원칙이 있다. 이름을 기억하고, 그 이름을 변형해서 부르지 말고, 내 이름을 알려주라는 것이다.

이름을 기억하면 상대방 입장에선 고마운 일이다. 예전에 학생들과 함께 생활한 적이 있었는데 내가 이름을 일일이 기억해 줬더니 나랑 별로 친하지 않았던 학생이 ? 제 이름도 아세요?”이러며 환하게 웃었다. 그러곤 그 학생과 친해지게 된 일이 있었다. 이렇게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 주는 것은 큰 효과가 있다.

이름을 변형해서 부르지 말라는 건 미국은 이름이 길면 한 음절이나 두 음절로 짧게 별명처럼 부르는데 그걸 하지 말라는 것이다. 물론 친해지기 위해서 그렇게 부를수도 있겠지만 부르지 않는 것보다 불렀을 때 더 민망한 상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이름을 알려주라는 것은 나는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더라도 상대방은 내 이름을 기억 못 할 수도 있다. 그런 상황에 상대방은 대화하는 내내 내 이름이 뭐였는지 기억하려 애쓰거나, 나는 기억 못해서 미안한 마음이 생기던지 해서 집중하지 못한다. 그러면 내가 편한 사람이 될 리 만무하기 때문에 안녕하세요? ? 저 마이크예요! 잘 지내셨어요?” 이런 식으로 이야기한다면 상대방은 당신에게 고마워 할 것이다.

 

 

남의 말을 건성으로 듣는 건 관계를 악화시키는 지름길이다. 대화할 때 당신이 할 일은 오직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뿐이다. 이것은 선택사항이 아닌 가장 기본적 예의다.”

 

  대화의 가장 중요한 것은 예의이다. 내가 상대방의 말을 어떻게 들어 주는지 몸짓부터해서 말투, 눈빛까지 신경써야한다. 그런 모습을 보일 때 상대방은 당신과 대화하는 것을 편하게 느끼고 스몰토크도 성공할 수 있다.

 

  요즘 스몰토크의 중요성이 많아진 사회이다. 대화 하나로 비즈니스도 잘 이끌어 낼 수도 있고 나의 가치도 높일 수 있다. 나처럼 대화가 어려우신 분들이나 대화는 어렵지 않지만 더 잘 해내고 싶으신 분들이 이 책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